1편 호주 교육 시스템



이번편에서는 호주 교육 시스템에 대해 정리해 볼까 합니다.

호주 교과 과정은 크게 3가지로 분류 됩니다.


  1. Schools - 초중고 교과 과정

  2. VET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 직업 관련교육

  3. Higher Education - 대학과정


큰 카테고리를 본다면 한국과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세세한 부분을 확인해보면 한국과는 다른 시스템으로 관리가 되고 있습니다.


  1. Schools- 초중고 교과 과정

호주는 8개의 state/Territory(주) 가 있고 (한국의 개념으로 '도', ex. 경기도, 충청도), 각각의 주는 교육 시스템을 따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 마다 교육의 커리큘럼이 다릅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교과 과정은 똑같죠. 한마디로 국영수 과학을 배우지만 배우는 방식이 각각의 주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저희 딸래미가 다니는 공립 학교는 아이패드 수업을 진행합니다. 그래서

거의 모든 학생이 학교를 입학해야하는 7살때 아이패드를 구입합니다. 하지만 옆의 학교는 아이패드 교육이 없이 진행이 됩니다. 그리고 한국과는 다르게 이론보다는 경험을 중시하는 시스템입니다.이런저런 학교 활동이 한국보다 많이 있습니다. 실례로 모든학생이 3학년 때 부터 본인이 하고자 하는 음악 악기를 하나씩 선택하여야 하고 학기중에 수영 수업이 있기도 합니다.


초중고 교과 과정은 1학년에서 12학년으로 나뉘고 10학년(한국 나이 고등학교 1학년)까지가 의무교육입니다. 10학년 이후로는 아이들이 스스로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는 시기입니다. 10학년때 많은 아이들이 직업과정(VET)을 선택할지 대학교(Higher Education)을 선택할지 결정을 합니다.


1년은 4학기로 나뉘어져 있고 1학기 학부모 인터뷰, 2학기 성적표, 3학기 학부모 인터뷰, 4학기 성적표 이렇게 나뉘어져 있습니다. 학기 사이사이에 2주 또는 3주의 방학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좋은 대학교를 진학하기 위해서 중학교 이후 고등학교때부터 준비를하지만, 호주에서는 초등학교 3학년때 부터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1-6학년까지가 기본교육과정이고 7-12학년이 통합고등교육 과정이기 때문이죠. 초등학교 3학년 이후의 성적으로 이름있는 Highschool 을 진학하고 6년의 Highschool 의 성적으로 대학을 진학하게 됩니다.


2. 직업관련 교육(VET) 또는 대학과정 (Higher education)

초중고 정규 수업 이후에 선택하는 학위는 Australian Qualification Framework (AQF)에 애해 세분화 됩니다. 한국의 학사, 석사, 박사 과정 뿐만아니라 준학사, 준석사 등등 조금더 세분화가 되어있습니다. 아래표를 참고해 주세요.


조회수 0회댓글 0개